주식 투자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인 시대가 왔습니다. 이전에는 부자들의 전유물이었다면 이제는 전 국민이 돈이 적든 많든 꼭 해야 하는 투자수단으로 자리 잡았죠. 하지만, 흔히 개미라 불리는 개인 투자자 대부분은 돈을 벌지 못합니다. 0원이면 다행이고요. 내 시간 써가면서 투자를 하는데 오히려 -가 납니다. 정말 화가 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에게 어떻게 해야 주식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지, 여러 고수 투자자들이 공통으로 강조하는 두 가지 방법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주식 투자

 


참고 또 참아라

주식은 엉덩이 싸움입니다. 공부가 엉덩이 싸움이 아니라 주식이야 말로 엉덩이 싸움입니다. 주식은 인내심이 많은 사람이 이길 수밖에 없는 싸움입니다. 흔히들 돈이 문제라 하시는데 정말 내가 주가를 흔들 정도의 막대한 자금이 있지 않는 이상 우리는 모두 기다리면서 주가가 흐름을 타는 시기를 기다려야 합니다.

카카오 주가

카카오의 지난 3개월 주가입니다. 카카오는 코로나 시기 대표적인 비대면 IT주로 주가가 고공행진 하다가 액면분할 이후 한 번 꺾인 흐름이 다시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았었습니다. 정말 미친듯이 내려갔죠. 그렇다면 여러분 카카오가 안 좋은 주식이기 때문에 이런 걸까요? 물론 카카오의 주가가 너무 신바람이 난 나머지 시장에서 자신의 위치보다 잠시 높게 오른 점은 저도 인정을 합니다. 저 역시도 카카오가 이렇게까지 오를 일인가? 하고 깜짝 놀랐으니까요. 하지만 카카오는 흔히 말하는 개잡주가 아닌 우량주입니다. 우량주는 주가가 시장의 평가와 엇갈려도 크게 나지가 않기 때문에 좋은 기업이라 생각했으면 꼭지에 샀어도 들고 있으면 됩니다.

 

물론, 주가가 고평가인지 아닌지를 판단하는 게 우선이긴 하지만, 정 그게 어렵다면 우량주를 아무때나 사서 계속 들고 있는 것도 하나의 투자 방법이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게 엉덩이, 바로 참고 또 참는 것잉겠죠. 주가가 아무리 떨어져도 종잇조각이 되어도 안 판다는 마인드로 쳐다도 안 보고 있으면 저렇게 8만원 초반까지 간 주가가 11만 원까지도 오를 수 있는 것입니다. 특히 우리같은 개미는 주가의 흐름을 바꿀 수 없으니 상승기류를 탈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분산투자 꼭 하자!

주식을 하신다면 정말 지겹게 들으셨을 이 말! 하지만 저도 안 할 수가 없네요. 분산 투자는 정말 꼭 꼭 하셔야 됩니다.

카카오 1년 주가

다시 카카오를 예로 들어보자. 17만 3천 원... 저는 저때 절대 안 사지만 만약 여러분이 저때 올인을 했다면 어떻게 됐을까요? 생각만 해도 아찔하지 않나요? 1년 동아 최고가와 최저가가 2배 이상 차이가 납니다... 꼬지에서 잡았으면 50%가 넘게 빠진건데요. 아무리 주식이 엉덩이 싸움이라지만 일반 투자자라면 절대 저 기간을 제정신으로 버틸수 없습니다. 근데 만약 여러분이 분산 투자를 했으면 어땠을까요?

 

50%,50%로 생각해보죠. 최고가에서 절반, 최저가에서 절반을 샀다면 127,600원이 평균가가 됩니다. 확 낮아지죠? 11만 원까지 올랐었으니 10%정도만 빠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만약 33%,33%,33%여서 10만원에서 한 번 샀으면 어떻게 됐을까요? 평균단가가 무려 118,400원 입니다. 계속해서 낮아지는 걸 볼 수 있죠. 이게 분산투자의 효과 입니다.

 

무엇보다 저는 분산투자를 추전드리는 이유가 마인드를 잘 조율할 수 있습니다. 주가가 계속 떨어지기만 하면 계속 떨어질까? 파란창을 매일 보면서 지금이라도 팔아야할까? 고민을 많이 하게 되거든요. 이때 여유자금이 확보돼 있으면 내리면 또 사면 되지~~라는 생각에 마인드 컨트롤을 잘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지금 한 가지 주식에서의 분산투자만 이야기 했는데요. 여러 주식에 나눠서 투자하는 분산투자도 똑같습니다. 저는 분산투자의 진짜 좋은 효과는 마인드 컨트롤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주식 고수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주식 잘하는 법 두 가지를 알아봤습니다. 이 두 방법이 정말 좋은 방법은 맞지만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하는 건 좋은 주식을 고르는 겁니다. 정말 주가조작급으로 오르는 주식을 따라 들어갔다가 고점에 물리면 다시는 본전에 빠져나올 수 없습니다. 본선투자를 해도 투입되는 돈만 많지 손실은 계속 불어날 거예요. 그러니 좋은 주식 고르는 눈을 꼭 먼저 기르셔야 합니다!

728x90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